Windows에 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설치

Windows Subsystem for Linux

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은 Windows 10 및 Windows Server 2019에서 네이티브로 리눅스 실행 파일을 실행하기 위한 호환성 계층이다.

Wikipedia

WSL은 Windows 10 및 Windows Server 2019 사용자는 별도의 가상화 환경을 구축할 필요 없이 리눅스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초기에는 Ubuntu만 지원하였으나, 현재 openSUSE Leap 42,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12 등 다양한 리눅스 배포판을 지원한다. 아쉬운 점은 시스템 콜을 에뮬레이션 해 윈도우가 처리하는 방식으로, 리눅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는 없다. 다행히 이번에 WSL 2가 리눅스 커널을 포함하는 것으로 발표되어 앞으로의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Windows에 WSL 설치

윈도우에 WSL을 설치하기 위해선 먼저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기능을 켜야 한다.

그림 1. 설정의 앱 및 기능

설정의 앱 및 기능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그램 및 기능을 실행한다.

그림 2. 프로그램 및 기능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실행한다.

그림 3. Windows 기능 켜기/끄기

상단의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항목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림 4. Linux용 하위 시스템 항목 기능 설치

설치 과정을 거친 후 PC를 다시 부팅 한다.

그림 5. Microsoft Store에서 Ubuntu 검색 결과

부팅이 완료되었다면 Microsoft Store 앱에서 원하는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한다. 본 게시글에서는 Ubuntu를 설치하였다.

그림 6. Microsoft Store의 Ubuntu 앱
그림 7. Microsoft Store에서 Ubuntu 앱 설치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그림 8. Ubuntu 앱 설치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설치한 앱을 실행한다.

그림 9. Ubuntu 앱 설치 완료

추가적인 설치 과정을 거친 후 리눅스 계정을 설정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Windows Subsystems for Linux 2

2019년 5월 초 WSL 2가 발표되었다. WSL과 차이점은 리눅스 커널을 포함한다는 점으로, 에뮬레이션 하던 시스템 콜을 직접 처리할 수 있다. Microsoft는 WSL 2가 WSL 1과 비교해 20배 빨라졌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개발자 블로그의 Announcing WSL 2나 ZDNet Korea의 기사 MS 윈도, 리눅스 커널 품는다 혹은 윈도10 속 리눅스커널로 되는 것, 안 되는 것에 자세히 설명되어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