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World!

2019년 들어 시작한 프로젝트들 중 하나로 나만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다. 2018년 1월 1일에 구매한 gihwan.kr 도메인을 잘 사용하지 못하고 거의 일년 간 방치하다가 이번에 가비아로 도메인 기관이전을 진행하면서 개인 웹사이트 구축을 같이 진행하였다.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프로젝트와 블로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는 Jekyll을 사용해서 Github Pages에서 호스팅하고, 블로그는 WordPress를 사용해서 Amazon Lightsail에서 호스팅하고 있다.

블로그를 구상할 때 꽤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사용자가 많고 편리하지만 PHP 기반인 WordPress를 사용할지, 혹은 다른 유망한 프레임워크 기반의 CMS를 사용할지, 심지어 직접 만드는 것 혹은 가입형 블로그까지 고려해보았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블로그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 보다 그 내용이 더 중요한 것이라 판단하고 제일 수월하고 편한 WordPress를 선택하였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었다.

블로그를 선택하고 나니 호스팅이 문제가 되었다. 기존에는 닷홈의 무제한 웹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무료인 만큼 속도도 느리고 그 무엇보다 HTTPS를 적용할 수 가 없어 대안을 찾아야만 했다. 처음에는 워드프레스 닷컴을 생각했으나 개인 도메인을 적용하기 위해선 업그레이드가 필수적인데, 1년 계약 시 $100 이상의 꽤 비싼 비용이 들었다. 아직까지는 그정도 비용을 투자할 만큼 매력이 없다 생각하여 다른 대안을 찾던 중 Amazon Lightsail을 발견하였다. 꽤 간단하게 WordPress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었으며, 그 무엇보다 요금이 1달에 $3.5 정도로 저렴하고 학교에서 AWS Educate 프로그램으로 $100 크레딧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 실제로 몇 번의 클릭 만으로 호스팅되는 것을 보며 Amazon Web Services의 위력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이 블로그는 Amazon Lightsail에서 호스팅되며, Let’s Encrypt로 HTTPS 적용까지 완료하였다. 소문으로만 듣던 AWS를 직접 사용해보니 가격에 비해 생각보다 많이 쾌적하고, 편리하며,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물론 이제 첫 걸음이고 더 큰 웹사이트가 되어 업그레이드 할 때 비용 문제가 다시 발생할 수 있겠지만, 일단 지금은 만족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